여리여리한 아지랭이

처음 보들보들한 손에 닿는 감촉이 좋아서 데려왔다.
솜처럼 폭신한데 조금은 수분감이 있어서 부들부들한 느낌이 자꾸 손이 가게 만드는 촉감이다.

여느 식물마냥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주라는 도움안되는 말을 듣고 볕 잘드는 베란다에 자리잡게 하고 아침 저녁으로 쓰다듬어주며 키웠다. 약간 웃자라는 느낌에 구글링을 한참이나 한 후에 모자른 비료도 주고 다시 생기를 찾는 녀석에 대견해하며 키우는 재미를 느꼈었다.

이렇게 잘 자라던 녀석이 며칠동안의 폭염에 더위를 먹었나보다. 밑둥이 갈변하더니 놀란 마음에 거실로 들여놓고 며칠 지켜보았는데 결국 다시 생기를 찾지 못했다.

조금 더 관심을 두지 못한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 이녀석에 대한 아쉬움에 더해 그간 소원했던 주변에 대한 미안함이 더해져 더 진하게 느껴지는 하루.

엄청난 생명력에 놀라며

씨앗을 심으면서도 과연 좁쌀보다도 작은 씨악들이 과연 싹을 틔울 수 있을까 의심했었다.
아침 저녁으로 스포이드로 물을 주면서도 그 의심을 지울 수가 없었다.

이런 걱정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어느날 불쑥 모습을 보이는 고수, 스위트바질, 오레가노, 파슬리..
요 녀석들을 키워서 샐러드를 만들 수 있을까 계속 의심이 되지만 잘 키워볼 요량.

어릴 적에는 몰랐던 작은 것들이 주는 놀라움이 계속되는 요즘이다. 그래서 어르신들이 그렇게 꽃사진들을 찍고 보내주시고 한 모양이다.


이번에 씨앗을 심으면서 씨앗을 사서 심는 오래된 방식이 얼마나 멋지게 바뀔 수 있는지 경험했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친절한 일러스트에 쏙쏙 들어오는 설명하며, 실제 씨앗을 발아하는 과정을 염두한 패키징까지 인상적인 경험이었다.

사용자의 행동을 고려한 서비스 설계에 좋은 참고가 될만한 업체인듯 하다.

만춘..

하루가 지났는데 제법 지내는 곳이 익숙해졌나보다.
아침 일어나보니 여기저기를 킁킁거리며 돌아다니며 꼬리도 흔들어 대는 모양새가 안심이다.

지인에게 정확한 생일을 물어보니 5월 6일생이란다.
이제 한달이네. 너무 어리다 싶긴한데 사정이 있어서 어쩔 수 없으니 좀 더 신경을 쓰며 지켜봐야겠다.

아직 아기다 보니 밥먹고 올라온 텐션은 10분을 넘지 못하고 잠이 든다.
곧 이렇게 잠든 모습이 보기 어렵겠지.
하루 한장 정도는 이쁜 모습을 남겨주고 싶네..

만춘을 소개합니다.

엄마는 보더콜리 보리다.
아빠는 누군지 모르는 뭔가 복권 긁는 느낌으로 식구로 데려온 녀석은 만춘이라고 이름을 지어줬다. 늦봄에 태어나기도 했고 개인적으로 의미를 더하는 이름이라 마음에 쏙드는 이름.

데려와 풀어놓으니 아직은 어색한듯 잠시 주춤하더니 이내 텐션을 올려가며 킁킁거리며 집안을 돌아다니다 마루에 널부러져 잠든걸 보니 마음이 놓인다.

아푸지 말고 쑥쑥 잘 자라서 형이랑 재미나게 지내보자.

취향시대

요즈음 부쩍이나 개인 취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더불어 이러한 취향을 공유하는 여러가지 모임들에 대한 관심 역시 그 어느때보다 높다.

소셜살롱이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은 현상이 이러한 관심의 증가를 말해준다.
왜일까? 갑자기 없던 취향이 생긴걸까? 왜 서로들 만나지 못해 갑자기 안달이 난걸까?

우선 온라인 SNS 서비스의 피로감을 들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다양한 SNS 서비스들이 이제는 일상이 된지 오래다. 단순하게 흥미를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생활속에 깊숙히 파고들어 언제나 확인하고 살펴보는 서비스가 된 것이다. 온라인에서의 서비스가 익숙하다 못해 그 피로감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화면 저너머의 익명의 사람들을 위해 올리던 글과 사진들에 피곤해하고 또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에 스스로의 방어기재들이 늘어나면서 뭔가 나와 동일한 느낌의 사람들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이러한 사람들을 찾는데에 동일한 SNS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아이러니는 있지만 여하튼 이렇게 찾아낸 나의 동지(!)들을 만나 그간의 아쉬웠던 부분들을 채워나간다.

그리고 1인 가구의 증가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또다른 주제라 넘어가고 이렇게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그 결과로 좀 더 느슨한 관계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진 듯하다.

사회적인 분위기로 개인적인 사생활에 대한 존중은 점점 높아지고, 이러한 결과는 회사에서의 워라벨까지 이어지고 그 결과로 졸업 후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관계의 원천이던 회사는 더이상 그 역할을 못하게되면서 사회에서 관계에 대한 필요가 생겨나게 되었다.

물질보다 가치 소비에 대한 관심
한정된 재화를 보다 가치있게 사용하는 것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조금 더 가격이 나가더라도 내가 존중하는 가치를 위해서라면 기꺼이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많아졌다. 지구의 환경을 위해서라면 조금의 불편함도 감수할 수 있고, 내가 소중히 여기는 것들에 도움이 된다면 분명하게 자신의 목소리를 내 소비를 통해 보여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러한 소중한 것들 중에 개인의 취향은 더할 수 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그 가치를 경험하기위한 모임들에 모여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내가 관계하고 있는 것들로 인해서 나를 규정하는 행위는 어쩌면 이전에 내가 소비하는 브랜드로 나를 규정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물론 그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경험’으로 대체한 것이긴 하지만 여전히 그 경험은 한장의 사진, 서비스의 공간을 통해서 보여주는 것은 여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고민하는 사람들에겐 남아있는 숙제임이 분명하다.

내가 식물을 기른다니..

한번도 식물에 대해서 관심을 둔적이 없었다. 자연을 지키거나 뭐 이런 것을 떠나 관심 자체가 없었다. 그러던 중 갑자기 화초를 키워야겠다고 생각했다. 무엇인가 관심을 기울여 키워내고픈 생각이 들어서였다. 새삼스레 이제껏 제대로 키워본적 없는 녀석들인데 잘 키워낼지 고민하며 집근처 화원에 들러 한참을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녀석을 발견하고 집으로 데려왔다. 

청와 2호라 이름 붙인 이 녀석은 스파티필름 종으로 물만 주고 적당한 응달에 두면 기르기 쉽다고- 무서운 적당한, 이 말대로라면 죽어나가는 화초는 없어야할듯 하지만 이제까지의 경험으로는 그런 식물은 없는듯 하다- 하는 사장님의 말에 데려와 적당히 볕이 들고 적당이 그늘이 지는 명당자리를 찾아 자리잡게 했다. 

이삼일은 물을 주지말고 잎에 분모만 하라는 지시에 따라 깻잎 양념장 묻히듯 한장한장 정성스레 물을 적셔주며 찬찬히 살펴보니 튼튼한 줄기와 싱그런 녹색이 마음에 든다. 아무래도 잘 고른듯.. 

제발 잘 자라서 이쁜 꽃들을 보여주기를..  근데 정말로 왜 갑자기 화초를 기르고 싶어졌을까?

아주 우연한 순간. 이 녀석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연 어떻게 변해갈지는 모르지만 일단은 지금 시작해볼 요량이다.

스파티 필름 :
반양지 식물로 봄~가을 실외 베란다 가능 겨울에는 실내로 대피해야하는 종.
반양지는 직사광선이 닿지않는 밝은 곳 정도 되는데 베란다에 블라인드를 쳐두는 경우에는 베란다가 적당. 생각보다 광량이 줄어드는 것이 많기 때문에 방이나 거실 안쪽은 최적의 장소는 아닌듯 하다.
대부분의 관엽 식물처럼 과습에 취약하다. 따라서 물 주고 싶은 마음을 꾹 참는 것이 물주기의 관건이다.
물은 주고 싶은데 뭔가 아쉽다면 분모기로 잎에 듬뿍 물을 뿌려주면 과습도 방지하고 식물들도 좋아한다. 물이 모자라면 잎들이 축 처지는데 그렇다고 바로 잎이 떨어져 죽어버리지 않으니 이럴때 물을 충분히 주면 신기하리만큼 생생하게 돌아간다.

스파티 필름종에도 몇가지 종류들이 있는데 30-40cm정도 크기로 자라는 파티니이종, 이에 비하면 훨씬 큰 잎을 자랑하는 칸니폴리움은 60-100cm로 자란다고 하는데 실제 보지를 못해서 어떤지 궁금한 녀석.

집에 들인 녀석은 청와 2호로 2020년 11월 30일 겨울이 시작될 무렵 어떨결에 그린핑거의 길로 들어서게 만들었다.

2021년을 시작하며…

2021년의 시작을 적는 글을 쓰려고 보니 2020년의 시작을 다짐하는 글이 바로 아래에 있는걸 보니 부끄럽기까지 하다. 그만큼 정신없이 지냈다고 위로하며 마음을 다잡아본다.

호기롭게 시작한 원더키디의 해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로 인해 뒤죽박죽이 되었다.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지구적으로 발생한 변수라 어찌 할 수는 없지만 그로 인해 많은 계획들을 수정하고 진행하지 못한 것들에 아쉬움이 남는다.

계획하지 않았던 2020년은 많은 일들과 함께 우당탕탕 지나버렸다.
2021년 역시 코로나로 힘든 한해가 되겠지만 일년 워밍업을 거쳤다 생각하고 코로나 시국에도 한번 사부작 움직일 예정이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언젠가는 시작될 트렌드가 강제적으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오면서 당겨지고 보다 분명해진 것들이 있다.

재택 근무, 언택트 비즈니스, 취향공간등 활발하게 개발되거나 새롭게 정의되고 강화되는 형국이다. 나 역시도 올해는 이러한 분명한 트렌드 속에서 해보고 싶은 것들을 조금 더 구체화하고 하나씩 차근차근 테스트하며 진행하고 이 곳에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다.

1 euro casa project

이탈리아에 자신만의 보금자리가 있으면 좋겠다는 꿈은 한번쯤은 꿔봤을듯.. 
그런데 그러한 보금자리가 단돈 1 유로라면?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지만 유럽의 나라들도 몇몇 유명 관광지를 제외하고는 줄어드는 인구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고민의 결과로 재미난 시도들을 하는 지자체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이탈리아에서 진행되고 있는 1 euro casa도 그 중의 하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탈리아 곳곳의 지방에 방치되어 있는 오래된 집들을 1유로에 판매하고 있는 프로젝트.

1 euro casa 공식 홈페이지 – 이탈리아 전역의 1euro casa 정보를 알 수 있다.

정말로 1유로에 집을 판매한단 말인가 하는 의심이 들어 한동안 한참이나 공식 사이트의 내용을 샅샅히 탐구했었다.

분명한 것은 집값은 집의 크기와 상관없이 1유로.
단계별로 몇가지 조건들이 있는데 실제 살아갈 계획이라면 당연히 해야할 것들이라 별다른 어려움은 없다. 집을 수리하는데 드는 자재는 로컬에서 구입하고, 집을 짓고 허가를 받을 때 세금이 부과되기는 하지만 그런 부분들을 감안하더라도 매력적인 제안이 아닐 수 없다.

지역적으로 이탈리아 전역에 펼쳐져 있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데 유명한 관광지와 떨어져 있어서 보수를 해서 직접 살 계획이 아니라면 관광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한다거나 에어비앤비용으로 뭔가를 한다는 용도로는 고민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개인 공방과 작업실로 그리고 날씨좋은 여름 친구들을 초대해 함께 지낼 수 있는 별장(!)으로 이용하고 싶어 진행하고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

사실 제공되는 정보들이 많지 않아 모든 매물들을 살펴보기에는 아쉬움이 많이 있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프로젝트는 분명하다.

원더키디 2020

정말 2020년이 되어버렸다. 어릴적 미래를 다루는 영화에서 익숙하게 등장하는 2014년은 이미 지나버렸고, 그 뒤에 원더키디 2020년이 되어버렸다. 이렇게 지나고나면 2024년, 2048년 이정도가 자주 언급되는 상징적인 숫자인듯..

사실 난 원더키디를 본 세대는 아니다. 위키를 찾아보니 실제 방송이 89년에 했으니 그때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보내고 있을 즈음이라 원더키디를 찾아다닐 나이는 아니었단 말이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왠지 2020년은 원더키디를 꼭 붙여야 할것 같아.

새해를 맞아 거창하게 계획을 세우지는 않지만 작년에 많은 고민들을 하며 구체화된 비플레이공작소의 큰 그림을 구체화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비플레이 알데아를 만드는 그림을 위해서 말이지..
비슷한 취향, 꿈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한다는 건 큰 행운이 아닐 수 없다.
그만큼 자연스럽게는 시간이 걸리거나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하다는 말이지…
그래서 더욱 더 그러한 욕구가 커져가는 것 같다. 문제는 지금까지는 취향 보다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경제력만큼의 위치와 공간이 결정된다는 점인데 취향, 크게는 살아가는 스타일이 중요해지면서 내와 합이 맞는, 말이 통하는, 비슷하게 살고 싶은 동료들을 찾고 싶은 것이다. 이런 니즈들이 쉐어하우스 형태의 주거를 발달하게 만든다.

시간은 조금 걸리고 해결할 것들이 산만큼 있지만 의미있는 그리고 살아가며 해볼만한 일인듯하다. 2020년은 그 시작이고 말이지. 2020년 생각했던 것만큼 미래세상으로 변하지 않았지만 2024년, 2048년 그래도 괜찮을만한 미래를 위해서 부지런히 뛰어볼까!!

만년필 – 100things

100개의 물품을 소개하면서 제일 첫 번째로 만년필을 적고 싶었다.
괜히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끄집어내고 싶어서가 아니라 가장 자주 사용하는 녀석들이라 그런듯하다. 대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쭈욱 사용하는 만년필은 EF촉의 라미, 수첩은 몰스킨 플레인 노트이다. 가격도 비싸지 않지만 둘 사이의 궁합도 좋고 적당히 사각거리는 종이에 적어내리는 그 느낌이 그 감촉이 좋아 십수년 째 같은 제품으로 바꿔가며 쓰고 있는 중.

노트북, 카메라, 드론 대부분의 작업 장비들이 디지털이지만 이상하게 이 두 물품은 언제나 가방 한 켠에 자리 잡고 있다. 놀라울만치 필요한 기능을 딱 해결해주는 탓에 더 나은 대체제를 고민해본 적도 없을 정도이다. 억지로 찾으라면 물속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하는 지나친 고민이 있었을 정도니…

실용적인 면만 따지자면 볼펜이나 샤프가 훨씬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지만 종이에 진득하니 스며드는 느낌은 비할바가 아니란는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된 결과다.

아마도 100개의 물품으로 살아가는 여러가지 스타일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만년필은 절대 빠지지 않는 물품이라고 할 수 있다.

Sparky’s Choice

LAMY Safari 만년필 – Charcoal Black -EF

LAMY는 Design, Quality, Made in Germany를 근간으로 1930년 하이델베르크에서 C. Josef Lamy가 만든 라미는 ‘not just a pen’ 이란 슬로건으로 다양한 프리미엄 필기구를 제작하는 브랜드이다.

라미의 모든 제품은 Form follows function이라는 바우하우스 디자인 철학에 입각하여 기능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을 고수하며, 기술, 공정, 소재면에서도 최고의 품질을 구현하고 있다.

이런 철학에 들어맞는 제품을 만들기위해 모든 라미 제품은 100% 독일 하이델베르크에서 제조하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컬러와 착한 가격대도 취향에 따라 선택하기도 좋은 브랜드. 펜촉의 두께에 따라 종이위를 굴러가는 느낌이 많이 차이가 나는 편이라 직접 써보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