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uro casa project

이탈리아에 자신만의 보금자리가 있으면 좋겠다는 꿈은 한번쯤은 꿔봤을듯.. 
그런데 그러한 보금자리가 단돈 1 유로라면?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지만 유럽의 나라들도 몇몇 유명 관광지를 제외하고는 줄어드는 인구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고민의 결과로 재미난 시도들을 하는 지자체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이탈리아에서 진행되고 있는 1 euro casa도 그 중의 하나.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탈리아 곳곳의 지방에 방치되어 있는 오래된 집들을 1유로에 판매하고 있는 프로젝트.

1 euro casa 공식 홈페이지 – 이탈리아 전역의 1euro casa 정보를 알 수 있다.

정말로 1유로에 집을 판매한단 말인가 하는 의심이 들어 한동안 한참이나 공식 사이트의 내용을 샅샅히 탐구했었다.

분명한 것은 집값은 집의 크기와 상관없이 1유로.
단계별로 몇가지 조건들이 있는데 실제 살아갈 계획이라면 당연히 해야할 것들이라 별다른 어려움은 없다. 집을 수리하는데 드는 자재는 로컬에서 구입하고, 집을 짓고 허가를 받을 때 세금이 부과되기는 하지만 그런 부분들을 감안하더라도 매력적인 제안이 아닐 수 없다.

지역적으로 이탈리아 전역에 펼쳐져 있어 원하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데 유명한 관광지와 떨어져 있어서 보수를 해서 직접 살 계획이 아니라면 관광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한다거나 에어비앤비용으로 뭔가를 한다는 용도로는 고민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개인 공방과 작업실로 그리고 날씨좋은 여름 친구들을 초대해 함께 지낼 수 있는 별장(!)으로 이용하고 싶어 진행하고 있는 사이드 프로젝트.

사실 제공되는 정보들이 많지 않아 모든 매물들을 살펴보기에는 아쉬움이 많이 있지만 충분히 매력적인 프로젝트는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