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창의마스터 클래스 – 3D 프린터

6월 신청했던 마지막 강의 주제는 3D 프린터였습니다. 메르스 여파로 연기되었던 수업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던 수업으로  3D 프린팅 시장의 전반적인 부분과 현재의 기술들을 소개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강의를 진행하신 분은 3D 프린터 제조 업체 (주)로킷 대표이신 유석환 대표님. 다양한 경력에서 오는 색다른 견해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전문적인 기술을 다루는 부분이라 그냥 개요만으로는 시간이 짧아서 조금 아쉬웠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강의에서의 내용과 함께 실제 실무에서 3D 프린터를 어떻게 도입했는지를 함께 적어보기로…

15

한두해 전부터 3D 프린터에 대한 많은 관심들이 요즈음 부쩍 늘어났는데 이러한 3D 프린터는 관심의 정도만큼이나 3번째 산업혁명에 비견할 정도로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래의 4분짜리 동영상은 3D 프린터가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켜주는지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

디자인, 제조, 교육등 어떤 분야에서도 도입하여 서비스 프로세스의 변화를 통한 많은 개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나 IOT와 맞물리면서 중소업체들에게도 제조업 분야의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기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제조업에서의 3D 프린터 분야이외에 바이오 분야의 많은 사례들은 3D 프린터의 적용범위가 얼마나 다양한지를 생각하게 만드는 좋은 예시였던것 같습니다.

단순히 제조에서의 제조 프로세스의 혁명이 아니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매개로한 융합비즈니스의 촉매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

이라는 짧은 문구가 이번 강연의 핵심이 아니었을까요?

강의 후 질의응답 시간에 나온 질문들을 보면 전반적인 산업에 관한 호기심도 있지만 실제 각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어떤 과정으로 3D 프린터를 효과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의들이 주를 이루었는데 실제 저희 회사에서도 3D 프린터를 업무에 도입하면서 많은 부분의 업무를 비용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절감할 수 있어서 소개드립니다.

현재 저희는 세이프아이디라는 자전거 등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중 IOT제품인 자전거 추적장치를 위한 프로토타입을 위해 다양한 케이스를 제작할 필요가 있었는데 기존의 외주업체를 알아보니 시간도 일주일 가량, 그리고 비용도 디자인 변경이 조금만 있어도 수십만원씩은 추가로 지출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요즈음 이슈가 되는 3D 프린터를 이용해서 함 해보자는 의견이 나왔고 의견을 냈던 내가 총대를 매고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2-3일 가량 구글링을 통해서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16

제일 걱정이 되었던 배워본적이 없던 3D모델링은 모델링 데이터 플랫폼( http://www.thingiverse.com/ )에서 필요한 기본 모델을 다운로드 받아서 해결!! << 강사님께서도 말씀하신 플랫폼이 이런 형태일듯

17

무료로 제공되는 3D 모델링 툴들도 꽤 있지만 90일의 사용기간을 제공하는 라이노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했고 이렇게 모델링된 데이터를 3D 프린터 제품에서 프린팅을 하기위한 데이터를 변환하는 프로그램인 큐라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고.. 그리고 제일 중요한 프린터는 구매할 수도 있었지만 혹 우리 업무와 맞지않을 수도 있으니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니..

14

두둥!! 통.기.타 수업을 진행하는 콘텐츠 코리아랩에서 무료로!!! 3D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사용은 콘텐츠 코리아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이렇게 뽑아진 프로토타입은 많은 후작업이 필요하지만 디자인의 변경이나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한 시간을 제외하면 비용도 현재까지는 0. 참고로 3D 모델링을 배운적도, 3D 프린터를 만져본 적도 없던 제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때까지 걸린 시간은 총 4일이었습니다.

13

이렇게 현장에서 3D프린터를 간단하게나마 적용해보니 이전에는 생각으로만, 그림으로만 그쳤던 많은 것들을 직접 작동하는 것을 만들어 손쉽게 검증하고 할 수 있게되면서 이전에 없던 많은 기회가 생기겠구나 하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도입하고 사용할 수 있으니 꼭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한번씩은 직접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전체 과정을 한번 경험하고 나면 어떻게 도입할 수 있는지 훨씬 더 명확하게 느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덧붙임.
5월달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어서 6월 조금 시간이 비었던차 마침 평소 관심있던 주제의 콘텐츠 창의마스터클래스(통.기.타) 강의도 신청하고 많은 생각할 거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